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과라나의 효능 | 다이어트에 좋은 이 과일의 이로움과 부작용

새콤달콤 과일

by 기록하는 유롬 2023. 9. 2. 09:3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로운 식탁입니다. 

여러분들은 과라나를 먹어본 적 있으신가요? 

 

브라질에서 태어난 과라나는 카페인이 풍부하여 예로부터 씨앗으로 음료를 만들어 에너지 드링크로 활용하곤 하였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유통되는 일부 에너지 드링크의 원료를 보면 과라나 추출물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생소하지만 알게 모르게 우리가 섭취하게 되는 과라나의 실제 모습은 인간의 눈알과 비슷한 모습을 지녀 일부 사람들에게는 혐오스럽게 비칠 수 도 있는데요. 

 

이러한 모양으로 인해 옛날 브라질 원주민들 사이에서는 신이 실수로 인간 아이의 눈을 뽑아 땅에 심어 태어난 식물이라는 전설까지 내려오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기괴하고 신비한 과일, 과라나의 이로움에 대해 기록해 보겠습니다. 

 


과라나의 효능

 

1. 체중 관리

과라나는 히드록시시트르산 (HCA)이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화합물은 지방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일부 연구는 과라나가 체중 감량을 돕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라나의 HCA는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어,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지방 생성 억제

HCA는 지방 생성을 억제하고 지방 대사를 조절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3. 혈당 관리

과라나는 일부 연구에서는 HCA가 혈당 수준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라나는 수용성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성분은 소화 과정에서 당과 결합하여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추고 혈당 상승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과라나는 복부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관리

과라나 추출물은 콜레스테롤 수준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주로 "베타-글루칸" 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과정에서 당과 결합하여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라나는 식이 섬유도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지연시키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식사량과 식사 빈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항산화 효과

과라나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건강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라나의 부작용

 

1. 위장 문제

일부 사람들은 과라나를 복용하면 위장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속 쓰림, 복부 불편감,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혈당 수준 변동

과라나가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강한 경우 일부 사람들은 혈당 수준이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

3. 피부 반응

과라나를 복용하는 동안 피부 발진, 가려움증 등 피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불면증

과라나는 커피보다 2배가 더 많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불안 또는 흥분, 그리고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항응력 감소

과라나가 항응력 감소를 일으킬 수 있어 면역 체계의 강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